투자전략

전문가

주식박정식

방송일시 : 08.30 - 09:27~11:37 클럽 바로가기

클럽소개

  • 평생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는 길
  • 월회비 : 1개월 : 880,000원
    / 3개월 : 2,200,000원

전문가 프로필

  • 現) 이데일리ON 파트너
  • 前) M사 전속 전문가
  • 前) P사 전속 전문가
  • 前) 2017년 SBSCNBC 주식챔피언스리그 시즌5 우승
  • 前)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Fed 빅컷 금리인하 단행에 소폭 상승 가능성 외국인 순매수 재유입 여부 중요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4-09-19조회수 : 93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2020년3월 이후 4년6개월 만에 처음으로 금리 빅 컷을 결정하는 등 통화정책 완화 행보를 시작한 가운데, 미국의 기준금리는 20년래 최고 수준이던 5.25~5.50%에서 4.75~5.00%로 낮아졌다. 연내 50bp를 추가 인하하고 내년에 100bp를 인하할 전망을 시사했다. 하지만 공격적인 금리 인하에 경기침체 우려가 재부각되고 최근 증시 상승에 따른 차익 매물도 뉴욕증시에서 나왔다. 

금일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약상승 내지는 강보합적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전 영업일(9/13) 국내증시는 KOSPI 2,575.41(+0.13%), KOSDAQ 733.20(+0.30%)으로 외국인은 순매도 기조를 이어갔지만 금리인하 기대감을 키우며 상승 마감했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외국인 순매도 포지션은 지속 어이지고 있는 상황이고 기관은 다행히 일부 순매수 포지션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금일 Fed의 빅컷(50pb) 금리인하 단행 시점에도 외국인 순매수 흐름이 순매수로 전환되지 않는다면 최근 미국증시 상승에 따른 차익 매물이 지속 이어지며 국내증시도 그 여파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흐름을 보면 코스피는 2578선을 넘어서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잘 넘어선다면 2600선 부근까지 추가 상승을 보일 수 있다. 코스닥은 730선을 재 이탈하지 않는다면 744선까지 추가 상승을 만들어 갈 수 있다.

국내증시의 상승의 핵심 포인트는 외국인이 다시 순매수 흐름을 보여야 하는데 만약 순매도를 지속한다면 미 증시 하락과 맞물려 동반 조정을 일부 받을 수 있다.

국내증시의 부진한 흐름에 따라 최근 증시에서는 이슈에 따른 개별주 및 일부 테마주 들만 단기적인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전 영업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실적 개선세 지속 전망 및 저가 매수 유효 분석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9월 넷째 주 밸류업 지수 발표 기대감 등에 밸류업(기업가치 제고계획 발표)/ 은행/ 증권 등 테마 상승.
▷현대차-GM, 포괄적 협력 위한 MOU 체결 소식 등에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전기차 등 테마 상승.
▷美 신재생에너지 정책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풍력에너지/ 태양광에너지 테마 상승.
▷美 하원, 中 배터리 부품 장착 전기차 세액공제 배제 법안 처리 소식 등에 2차전지(소재/부품) 테마 상승.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 모멘텀 지속 및 尹 대통령 체코 방문 기대감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MS·오픈AI 등 AI기업, 성적 딥페이크 확산 방지 소식 등에 보안주(정보)/ 딥페이크(deepfake) 테마 상승.
▷위고비 10월 국내 출시 및 비만치료제 시장 확대 기대감 지속 등에 비만치료제 테마 상승. 美 생물보안법 하원 통과 모멘텀 지속, 유럽종양학회(ESMO) 개최 등에 제약업체, 바이오시밀러, 유전자 치료제/분석, 면역항암제, mRNA(메신저 리보핵산) 등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 상승.

9/13(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에스바이오메딕스가 70억원 규모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씨유메디칼은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 양수도계약 체결 등에 상한가, 엑스큐어도 급등했다. 바이오니아는 HIV-1 정량 RT-PCR 키트 아시아 최초 WHO PQ 인증 획득 소식 등에 강세를 보였다.

[거래 상위 종목]
오성첨단소재(052420), 우리바이오(082850), 이스트아시아홀딩스(900110), 우리기술(032820), 현대약품(004310)

작성: 증권 방송 이데일리ON "박정식"파트너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이전글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美 경제 연착륙 기대감 속... 국내증시 외국인 순매수 재유입 및 상승 여력
다음글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美 물가지표 소화 속.. 국내증시 외국인 순매수 재유입으로 상승 여력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