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전문가

주식박정식

방송일시 : 08.30 - 09:27~11:37 클럽 바로가기

클럽소개

  • 평생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는 길
  • 월회비 : 1개월 : 880,000원
    / 3개월 : 2,200,000원

전문가 프로필

  • 現) 이데일리ON 파트너
  • 前) M사 전속 전문가
  • 前) P사 전속 전문가
  • 前) 2017년 SBSCNBC 주식챔피언스리그 시즌5 우승
  • 前)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외국인 자금 이탈 지속 속...Fed 빅컷 기대감에 반등 기조 유지 여력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4-09-24조회수 : 142 -
미국 S&P 글로벌이 발표한 9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는 47을 기록했다. 전월 47.9에서 하락한 수치로, 시장 전망치 48.6도 크게 밑돌았다. 9월 서비스업 PMI 예비치는 55.4를 기록해 시장 예상치를 소폭 웃돌면서 확장세를 유지했지만, 전월 55.7에서 하락하는 등 두 달 만에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경기침체 우려가 다시 나오는듯 했으나 오스탄 굴스비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 등 주요 연방준비제도(Fed) 위원들이 비둘기적(통화완화) 발언을 이어가면서 11월 FOMC에서 빅컷 기대감을 키웠고 뉴욕증시도 상승 마감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상승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전일 국내 증시도 Fed의 빅컷 모멘텀이 지속되며 KOSPI 2,602.01(+0.33%), KOSDAQ 755.12(+0.91%)으로 상승 마감했다.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외국인은 지속 대규모 매도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고 그 자금을 개인과 기관이 받아 주는 모습이다. 다행인 것은 시장에 큰 충격 없이 외국인 자금 이탈이 나오고 있고 기관도 그 물량을 받아주는 것인데 만약 기관까지 매도에 가세 했다면 증시 부진은 피할 수 없었을 것이다. 美 증시가 금리 인하로 인한 기술주 상승력으로 아직 상승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국내증시도 양호한 모습을 이어가고 있지만 지난 7월 처럼 美 기술주 차익 매물이 다시 나오게 된다면 국내증시도 일부 약세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는 저항을 받았던 2605선을 재차 돌파 시도할 것으로 보이고, 코스닥은 그대로 766선까지 상승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국내증시가 다시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려면 글로벌 증시도 동반 상승력을 보여줘야 하는데 핵심 글로벌 증시인 뉴욕증시가 이미 고점에서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상승은 제한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향후 증시에 영향을 줄 만한 요소는 26일 미국 2분기 GDP 확정치와 파월 연준의장의 연설이다. 그 이전까지는 강한 상승이나 하락도 나오지 않고 적당한 선의 등락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증시가 강하게 나아가지 못하는 형국이기 때문에 대형주 보다는 중소형주 공략이 조금더 유리한 상황이고 그에 따라 이슈에 따른 개별주 및 테마주들이 더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독일, 전기차 보조금 부활 검토 소식 등에 2차전지/ 전기차 등 테마 상승. 특히, 2차전지(전고체) 테마는 삼성전기, 초소형 전고체 배터리 세계 최초 개발 소식도 겹치면서 강세를 기록.
▷삼성·TSMC, UAE 반도체공장 설립 추진 소식 및 HBM 공급 부족 지속 전망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장비, 반도체 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HBM, 뉴모로픽 반도체, 온디바이스 AI 등 반도체 관련 테마 상승.
▷美 항만노조 파업,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 등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위기 가능성 부각 등에 해운/ 종합 물류 테마 상승.
▷美 정부, 2027년식부터 커넥티드 차량에 중국산 소프트웨어 금지 소식 등에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데이터센터 열관리 기술 개화 속 액침냉각 시장 확대 전망 등에 냉각시스템(액침냉각 등) 테마 상승.
▷국내 과자 수출액 역대 최고치 기록 전망 등에 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AI 시대 전력 수요 폭증에 따른 수혜 기대감 등에 일부 전선/ 전력설비 테마 상승.
▷KRX 콜리아 밸류업 지수 발표를 하루 앞두고 밸류업(기업가치 제고계획 발표) 테마 상승.
▷NAVER(+4.25%), 실적·업황 바닥 분석 및 연내 사우디 중동 총괄 법인 설립 소식 등에 상승 속 인터넷 대표주 테마 상승.

9/23(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딥페이크 성범죄 방지법이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를 통과했다는 소식에 모니터랩, 샌즈랩, 한싹, 신시웨이 등 딥페이크/ 보안주(정보) 테마가 상승했고, 오는 26일 STO 포럼 조찬 간담회 개최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핑거, 갤럭시아에스엠, 케이옥션 등 STO(토큰증권 발행) 테마가 상승했다. 서남은 35.77억원 규모 공급계약 체결 공시 속 상승했고, 신규 상장 첫날 정규장 급등했던 아이언디바이스가 시간외 거래에서도 상승했다.

[거래 상위 종목]
오가닉티코스메틱(900300), 갤럭시아에스엠(011420), 아이언디바이스(464500), 핑거(163730), 흥아해운(003280)

작성: 증권 방송 이데일리ON "박정식"파트너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이전글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중국 경기부양책 및 Fed 빅컷 기대감으로 국내증시도 상승 기조 지속 가능성
다음글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美 경제 연착륙 기대감 속... 국내증시 외국인 순매수 재유입 및 상승 여력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