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노동부에 따르면, 7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계절 조정 기준으로 전월대비 0.1% 상승했다. 시장 예상치 0.2% 상승을 하회하는 수치로, 전월치인 0.2% 상승에도 못 미쳤다. 전년동월대비(계절 비조정)로는 2.2% 상승해 전월치인 2.7% 상승에서 크게 둔화됐다. 이에 따라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전일 국내증시는 미국 경제지표 불활실 성으로 인해 KOSPI 2,621.50(+0.12%), KOSDAQ 764.86(-1.02%)으로 혼조세로 마감 됬다. 하지만 미국 주요 물가지표 중 하나인 PPI 둔화로 인해 다시 상승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르르 보면 약하지만 외국인이 3일 연속 순매수 흐름을 보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미국 물가지표 둔화에 의한 긍정적 기조를 염두한 선 배팅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금일 얼마나 많은 순매수 포지션 유입 되는지에 따라 향후 방향성을 가늠 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는 2641선 근처에서 저항을 살짝 받은 모습이고 코스닥은 776선 근처에서 저항을 받은 모습이지만, 미국 PPI 지표 둔화에 의해 재차 상승력이 나오면서 돌파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인다. 돌파가 성공하여 잘 안착한다면 코스피는 2700선, 코스닥은 800선 정도 까지 추가적인 상승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긍정적 지수 흐름이 예상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다수 업종이 상승력을 보일 것으로 보이는데, 그 중 시장을 좌지우지 하는 반도체에 강한 단기 수급이 몰릴 것으로 보인다. 물론 상승 장이 나올 여력이 있기 때문에 많은 상승 이슈들이 나올 모습이나 대다수 종목들이 상승이 나오는 상황이 될 것이기 때문에 개별 종목들의 상승력은 다소 약할 것으로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전기차 화재 대응 대책 기대감 지속 등에 전기차 화재 방지(배터리 열폭주 등)/ 전기차(충전소/충전기) 테마 상승.
▷전기차 화재 근본 대책으로 전고체 배터리 부각 등에 2차전지(전고체) 테마 상승.
▷이란·헤즈볼라-이스라엘 간 전운 고조,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 등에 LPG/ 정유/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일부 해운/종합 물류 등 테마 상승.
▷HBM3E 공급부족 심화에 따른 SK하이닉스·삼성전자 수혜 전망 등에 일부 반도체 대표주(생산)/ HBM(고대역폭메모리), 반도체 장비/재료/부품 등 테마 상승.
▷지난 12일 경기도 안성시에서 소 가축전염병 럼피스킨(LSD) 발생, 경북 영천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발생 소식 등에 일부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일부 백신/진단시약/방역(신종플루, AI 등) 테마 상승.
▷크래프톤(+12.97%)이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에 급등, 더블유게임즈(+3.00%)가 2분기 호실적에 상승한 가운데, 일부 게임/모바일 게임 테마 상승.
8/13(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동국S&C, 미래나노텍, KCI, 코리아에프티, 파이버프로 등이 2분기 실적 발표 등에 상승했다. 그린생명과학, 녹십자엠에스, 휴마시스, 랩지노믹스, 서울제약, 피씨엘, 수젠텍 등 화이자(PFIZER), 코로나19 테마 상승했다. 반면, 우양, 한빛레이저, 케이엔에스, 한일사료, 에이치피오 등은 2분기 실적 부진 등에 하락했다. 정규장 부각됐던 전기차 화재 방지(배터리 열폭주 등) 테마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휴마시스, 소니드, 흥아해운, 랩지노믹스, 녹십자엠에스, 뱅크웨어글로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