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美 물가지표 강세와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수급 부진으로 혼조 및 소폭 약세 가능성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4-10-11조회수 : 788
[2024년 10월 11일 장전 국내시황]
美 노동부에 따르면, 9월 CPI는 전월대비 0.2% 상승했다. 시장 예상치 0.1% 상승보다 높은 수치다. 전년동월대비로도 2.4% 상승해 시장 예상치 2.3%를 상회했다. 9월 FOMC 의사록 공개 이후 금리인하 속도조절 논란이 나오고 있는 와중에 소비자물가지표가 예상치를 상회하며 금리 인하 불안요인을 키우고 있다. 또한 허리케인 밀턴이 미국 플로리다 석유시설에 타격을 주면서 국제 유가가 상승이 나오면서 인플레이션 우려를 다시 키웠다.
전일(10/10) 국내증시는 국제유가가 조정을 받으며 인플레이션 우려가 완화됬고 외국인 순매수가 유입되며 KOSPI 2,599.16(+0.19%), KOSDAQ 775.48(-0.35%)으로 혼조 국면을 보이면서 코스피는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미국 물가지표 강세와 국제유가의 상승으로 금일 국내시장은 혼조 내지는 소폭 약세 흐름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에서 최근 외국인의 강한 매도력이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이 지속되면 증시는 긍정적으로 나아갈 수 있으나 증시의 불안 요인을 키우고 있는 국제유가와 물가지표, 고용지표 등이 아직까지는 안정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급 부진은 조금 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는 2581선의 지지여력을 확인해야 하고 잘 버틴다면 다음주 상승 흐름을 만들어 갈 수 있으나 재차 이탈할 경우 조금 더 부진한 등락을 이어갈 수도 있다. 코스닥도 768선이 이탈되지 않고 버텨 준다면 좋은 흐름을 이어갈 수 있겠지만 이탈 된다면 다음주 부진한 흐름을 만들어 갈 수도 있다.
현재 시장 방향성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미국 물가지표와 국제유가이다. 물가지표가 완화되야 다시금 빠른 금리인하 기대감이 나올수 있고 국제유가가 하락해야 인플레이션 우려가 감소하며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 9월 CPI가 예상치 대비 강세를 보인 상황이기 때문에 오는 11일에 발표되는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지켜볼 필요성이 있다. 국제유가는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로 강한 상승이 나왔다가 일정부분 조정을 받았는데 허리케인 밀턴이 플로리다를 강타하며 재차 상승 흐름을 만들어 버렸다.
최근 이란과 이스라엘이 연일 보복공격을 하겠다며 강대강 대치 중이라 국제유가의 약세 흐름은 쉽게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시장이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라 이슈에 따른 단기적 접근이 유리한 상황으로 파악된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9월 여객 수송실적 호조 속 3분기 호실적 기대감, 티웨이항공 경영권 분쟁 격화 소식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저가 수주 경쟁 탈피 및 3분기 실적 전후 조정세 매수 기회 활용 분석, 한화오션 1.69조원(최근매출액 대비 22.9%) 규모 컨테이너선 6척 수주 소식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3분기 실적 시장 예상치 부합 전망 및 국내 완성차 업체 경쟁력 보유 분석 등에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흥행에 따른 수혜 기대감 속 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트럼프 전 대통령, 격전지 러스트벨트서 승리 가능성 부각 등에 우크라이나 재건/ 남북경협/ 건설기계 테마 상승.
▷희토류 가격 상승세 부각 등에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 상승.
▷밸류에이션 매력 보유 분석 및 구조적 성장 기대감 등에 화장품 테마 상승.
▷CCTV 보안·생체정보 보호 법제화 추진 소식에 일부 CCTV&DVR 테마 상승.
▷국내 거래대금 감소에도 채권평가이익 기대감 및 부동산PF 관련 Risk 축소 분석 등에 일부 증권 테마 상승.
▷리오틴토, 아카디움 리튬 인수 계약 체결 및 리튬가격 반등 기대감 등에 일부 리튬 테마 상승.
▷위고비 10월 국내 출시 기대감 지속 등에 비만치료제 테마 상승.
10/10(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스맥이 현대위아 사업부문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삼성전자와 121.06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2.09%) 규모 메모리 SSD 컨트롤러 설계 용역 체결 등에 상승했다. 반면, 美 FDA, HLB 간암신약 심사 클래스2 분류 소식 등에 HLB, HLB이노베이션, HLB파나진, HLB제약 등 HLB그룹주가 동반 하한가, HLB바이오스텝은 급락 마감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티웨이항공, 씨엑스아이, KBI메탈, 보락, 오가닉티코스메틱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