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전문가

주식박정식

방송일시 : 08.30 - 09:27~11:37 클럽 바로가기

클럽소개

  • 평생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는 길
  • 월회비 : 1개월 : 880,000원
    / 3개월 : 2,200,000원

전문가 프로필

  • 現) 이데일리ON 파트너
  • 前) M사 전속 전문가
  • 前) P사 전속 전문가
  • 前) 2017년 SBSCNBC 주식챔피언스리그 시즌5 우승
  • 前)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美 대선 이후 반도체 및 이차전지 불확실성으로 지지 부진한 증시 흐름 지속 될 여력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4-11-08조회수 : 1,119

[2024년 11월 8일 장전 국내시황]

전일(11/7) 국내증시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이 되면서 반도체, 이차전지 업종의 불확실성이 커졌지면서 KOSPI 2,564.63(+0.04%), KOSDAQ 733.52(-1.32%)으로 혼조 국면을 보였다. 특히 최근 코스닥 지수를 이끌었던 이차전지 종목들이 무너지면서 코스닥 하락력을 키운 모습이다. 

11/7 뉴욕증시에서도 일부 트럼프 트레이드 랠리는 지속되는 모습이나 차익 매물도 나오면서 혼조국면으로 마무리 되었기 때문에 금일 국내증시도 애매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여진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수급을 보면 전일 예상 했던 대로 외국인 순매수가 유입이 되기는 했으나 전일 뉴욕증시가 급등한거에 비해서는 미미하게 유입되었고 기관도 강하게 매수하지 않는 포지션을 취하면서 추이를 지켜 보며 대응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가 연속이어 잘 이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수급이 순매수가 지속되지 않는다면 국내증시는 연말까지 지지부진한 등락 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 코스피는 2579선 아래로 밀렸기 때문에 재차 올라타지 못한다면 이대로 2505선까지 조정을 받을 수 있는 모습이고 코스닥은 736선 위로 올라타지 못한다면 이대로 725선 지지여력을 확인할 것으로 보이며 이탈시에는 추가적인 약세도 염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전반적으로 약세 기조를 만들어가는 것은 트럼프의 당선으로 공격적으로 미국에 진출한 반도체 및 이차전지 업체들의 보조금 및 세제해택이 없어지거나 줄어들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코스피는 삼성전자를 필두로한 반도체 섹터가 지수 흐름을 견인하고 있고 코스닥은 에코프로를 필두로 한 이차전지 섹터가 지수를 견인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불확실성이 사라지지 않는한 지지 부진한 장세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조선, 자율주행, 우주항공 섹터는 도널드 트럼프 및 일론 머스크 트레이드 섹터로 한 동안 변동성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눈여겨 보면서 대응을 하면 좋은 결과를 만들 것으로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에 따른 일론 머스크 최대 수혜주로 부각되며 우주항공산업(누리호/인공위성 등), 자율주행차,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등 테마 상승.

▷트럼프 美 대통령 당선인, 尹 대통령과 통화서 조선업 협력 필요 언급 소식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트럼프 당선 수혜 기대감 및 尹대통령 "우크라 무기지원 배제하지 않을 것" 발언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한국 화장품 글로벌 침투율 상승 지속 전망 등에 일부 화장품 테마 상승.

▷윤대통령, 원전 생태계 완전한 복원 계속 적극 추진 발언 및 트럼프 당선에 따른 수혜 기대감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美 투자 및 AI 전력 수요 폭증 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전력설비 테마 상승.

▷아마존, 美 애리조나서 드론 배송 서비스 시작 소식 속 드론(Drone) 테마 상승.

11/7(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네오리진이 26.99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 속 상한가를 기록했고, 파로스아이바이오가 표적항암제 ‘PH-101’ 난소암 치료목적 사용승인 소식에 상한가 만들었다. 카페24, 엠로, KT&G, 진에어 등은 3분기 실적 발표 속 상승했다. 반면, 롯데케미칼, 바텍, 덴티움 등은 3분기 실적 부진 등에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하이드로리튬, 삼부토건, 에스와이스틸텍, SG, 한화오션 등이 있다.

다음글 : [굿모닝! 글로벌 뉴욕증시] 트럼프 랠리는 이어졌지만 증시 상승에 따른 차익 매물도 나오면서 혼조 마감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