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트럼프 2기 정부 정책 불활실성으로 외국인 매도세 지속에 따른 약세 가능성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4-11-12조회수 : 734
[2024년 11월 12일 장전 국내시황]
미국시장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승리 이후 친기업 정책을 예고한 트럼프 랠리가 이어지고는 있으나 상승 탄력을 크게 줄었다. 트럼프 2기 정부에서는 반도체 등 첨단기술 수출 통제보다 더 강력한 실효적인 조치로 중국에 타격을 가할 수 있다는 우려로 AI 반도체 관련주들의 차익 매물이 나오면서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는 하락했고 나스닥 상승폭은 미미한 수준에서 마무리 되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력이 지속 반영이 되면서 약세 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전일(11/11) 국내증시는 KOSPI 2,531.66(-1.15%), KOSDAQ 728.84(-1.96%)으로 하락 마감했는데 트럼프 2기 정부의 정책 불활실성이 지속 반영되는 모습이다.
코스피에서 외국인의 전반적 매도 포지션은 지속 유지되는 모습이다. 삼성전자 등 반도체 관련 섹터에서 강한 자금 이탈이 지속되는 것으로 보아 트럼프 2기 정부에서 국내 반도체 산업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모습이다.
지수 흐름을 보더라도 기술적으로 추가적 약세를 보일 모습인데 코스피는 2507선의 지지 여력을 확인할 것으로 보이고 코스닥은 721선의 지지 여력을 확인 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코스피는 2450선, 코스닥은 689선까지 추가 약세를 염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테마적으로는 비트코인 관련주의 강세는 지속이어질 것으로 보이고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는 푸틴이 트럼프와 전화 통했다는 미국 보도를 부인하면소 조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금일도 지수 약세 흐름 속 일부 상승 테마 종목들만 상승이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에 따른 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우주항공산업/ 자율주행차/ 조선/ 조선기자재/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남북경협 등 테마 상승.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 푸틴과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통화 소식 등에 우크라이나 재건/ 건설기계 테마 상승.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봇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 자택 순찰 소식 속 일부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트럼프 대통령 당선 속 피해 우려 부각 등에 최근 하락세를 나타냈던 자동차 대표주 개별 이슈 속 저가 매수세 유입 등에 상승.
▷KT(+8.03%)가 3분기 실적 컨센서스 상회 분석 및 주주가치 제고 기대감 등에 큰 폭으로 상승한 가운데 통신 테마 상승.
11/11(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HL홀딩스가 주식 소각 결정 및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에 상승했고, NHN이 100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결정에 상승했다. 교촌에프앤비, 키다리스튜디오는 3분기 실적 발표 속 상승했다. 반면, 나노브릭이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 양수도 계약 해제 공시 등에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YG PLUS, 일신석재, LK삼양, 한화투자증권, 일승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