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정치적 불확실성 지속으로 일부 테마 섹터들의 빠른 순환 등락 장세 지속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4-12-09조회수 : 630
[2024년 12월 9일 장전 국내시황]
미국 증시는 11월 고용동향보고서가 발표된 가운데,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골디락스’라는 평가가 나오며 혼조세를 보였지만 상승국면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전 영업일(12/6) 국내증시는 정치적 불확실성에 외국인 순매도가 이어지고 정치테마 쪽으로 수급이 쏠리는 현상 때문에 KOSPI 2,428.16(-0.56%), KOSDAQ 661.33(-1.43%)으로 하락 마감했다.
금일도 정치적 불활성은 지속되겠지만 강한 하락은 나오지 않으르 것으로 보이고 소폭 하락 내지는 보합, 혼조국면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기관은 지속 순매수를 보여주고 있고 외국인은 순매도 포지션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조금더 지속 될 수 있으나 기관의 순매수력으로 보아 조만간 반등 랠리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기술적으로 코스피는 2411선을 이탈시키지 않았기 지지 여력을 재확인 할 수 있고 만약 이탈 되지 않는다면 반등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탈된다면 코스피 2310선 부근까지 추가적인 조정력도 염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도 663선의 지지여력을 확인 할 수 있다. 잘 지지 받을 경우 이대로 반등 가능성이 있지만 만약 이대로 이탈이 된다면 569선까지 조정력도 염두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한 동안 시장이 쉽게 나아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그에 따라 이슈따른 개별 테마주들의 빠른 순환이 지속 될 것이기 때문에 빠른 등락에 따른 단기 매매가 유리한 국면이다. 전 영업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탄핵 찬성 시사 등에 정치/인맥(이재명) 테마를 비롯해 정치/인맥(한동훈, 조국, 안철수) 등 정치인 관련 테마주들이 상승.
▷계엄사태 여파 속 최근 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은행 테마는 정치적 리스크에 따른 하락 과도 분석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최근 동반 부진했던 생명보험, 일부 손해보험 테마도 상승.
▷尹 대통령 탄핵정국 전개 속 미디어(방송/신문) 테마 상승.
▷티웨이홀딩스(+6.04%), 티웨이항공(+2.26%)이 소노인터내셔널 IPO 소식 속 지분 추가 취득 기대감 부각 및 연말 항공 수요 증가 기대감 등에 상승한 가운데,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12/6(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삼성전자 전장 사업조직 美 자회사 하만 중심 일원화 소식 등에 아남전자가 하만 관련주로 부각되며 상한가를 보였다. 올리패스는 총 199.99억원 규모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등에 상한가를 만들었다. 민주당, 尹 대통령 탄핵안 표결 예정대로 내일 진행 소식 등에 일성건설, 코나아이, 에이텍모빌리티 등 정치/인맥(이재명) 관련주, iMBC, YTN 등 일부 미디어(방송/신문) 테마가 상승했다. 롯데렌탈은 최대주주 등이 어피너티에 지분 매각 소식 등에 강세를 보였다. 반면, 정치/인맥(한동훈, 홍준표, 오세훈), 세종시 관련주 등은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iMBC, YTN, 폴라리스AI, 형지엘리트, 노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