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전문가

주식박정식

방송일시 : 08.30 - 09:27~11:37 클럽 바로가기

클럽소개

  • 평생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는 길
  • 월회비 : 1개월 : 440,000원
    / 3개월 : 1,200,000원

전문가 프로필

  • 現) 이데일리ON 파트너
  • 前) M사 전속 전문가
  • 前) P사 전속 전문가
  • 前) 2017년 SBSCNBC 주식챔피언스리그 시즌5 우승
  • 前)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정치적 불확실성 지속으로 일부 테마 섹터들의 빠른 순환 등락 장세 지속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4-12-09조회수 : 630

[2024년 12월 9일 장전 국내시황]

미국 증시는 11월 고용동향보고서가 발표된 가운데,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골디락스’라는 평가가 나오며 혼조세를 보였지만 상승국면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전 영업일(12/6) 국내증시는 정치적 불확실성에 외국인 순매도가 이어지고 정치테마 쪽으로 수급이 쏠리는 현상 때문에 KOSPI 2,428.16(-0.56%),  KOSDAQ 661.33(-1.43%)으로 하락 마감했다. 

금일도 정치적 불활성은 지속되겠지만 강한 하락은 나오지 않으르 것으로 보이고 소폭 하락 내지는 보합, 혼조국면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기관은 지속 순매수를 보여주고 있고 외국인은 순매도 포지션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조금더 지속 될 수 있으나 기관의 순매수력으로 보아 조만간 반등 랠리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 코스피는 2411선을 이탈시키지 않았기 지지 여력을 재확인 할 수 있고 만약 이탈 되지 않는다면 반등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탈된다면 코스피 2310선 부근까지 추가적인 조정력도 염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도 663선의 지지여력을 확인 할 수 있다. 잘 지지 받을 경우 이대로 반등 가능성이 있지만 만약 이대로 이탈이 된다면 569선까지 조정력도 염두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한 동안 시장이 쉽게 나아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그에 따라 이슈따른 개별 테마주들의 빠른 순환이 지속 될 것이기 때문에 빠른 등락에 따른 단기 매매가 유리한 국면이다. 전 영업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탄핵 찬성 시사 등에 정치/인맥(이재명) 테마를 비롯해 정치/인맥(한동훈, 조국, 안철수) 등 정치인 관련 테마주들이 상승.

▷계엄사태 여파 속 최근 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은행 테마는 정치적 리스크에 따른 하락 과도 분석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최근 동반 부진했던 생명보험, 일부 손해보험 테마도 상승.

▷尹 대통령 탄핵정국 전개 속 미디어(방송/신문) 테마 상승.

▷티웨이홀딩스(+6.04%), 티웨이항공(+2.26%)이 소노인터내셔널 IPO 소식 속 지분 추가 취득 기대감 부각 및 연말 항공 수요 증가 기대감 등에 상승한 가운데,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12/6(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삼성전자 전장 사업조직 美 자회사 하만 중심 일원화 소식 등에 아남전자가 하만 관련주로 부각되며 상한가를 보였다. 올리패스는 총 199.99억원 규모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등에 상한가를 만들었다. 민주당, 尹 대통령 탄핵안 표결 예정대로 내일 진행 소식 등에 일성건설, 코나아이, 에이텍모빌리티 등 정치/인맥(이재명) 관련주, iMBC, YTN 등 일부 미디어(방송/신문) 테마가 상승했다. 롯데렌탈은 최대주주 등이 어피너티에 지분 매각 소식 등에 강세를 보였다. 반면, 정치/인맥(한동훈, 홍준표, 오세훈), 세종시 관련주 등은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iMBC, YTN, 폴라리스AI, 형지엘리트, 노을 등이 있다.

다음글 : [굿모닝! 글로벌 뉴욕증시] 11월 고용지표를 소화하며 혼조세로 마감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