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탄핵 정국 이전 수준까지 시장 회복으로 다소 주춤한 시장 흐름 여력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4-12-13조회수 : 976
[2024년 12월 13일 장전 국내시황]
뉴욕증시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대비 0.4% 상승하며 시장 예상치 0.2%를 웃돌았다. 이에 따라 오는 17~18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연방준비제도(연준)가 0.25% p 추가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예상은 바뀌지 않았지만 내년 금리 인하 궤도가 틀어질 것이란 우려가 높아졌고 기술주 들의 하락이 이어지며 하락 마감했다.
전일(12/12) 국내증시는 반도체주들 및 대다수 종목들이 상승 흐름을 보이며 KOSPI 2,482.12(+1.62%), KOSDAQ 683.35(+1.10%)으로 상승 마감했다. 하지만 국내증시가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기 이전 시점까비 잔등을 만든 상황이기 때문에 상승 탄력성은 다소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아직 기관의 탄탄한 매수력이 지속되고 있는 형국으로 국내증시의 하락 리스크는 제한적으로 보이지만 외국인의 순매도 포지션이 계속 나오고 있어 상승 또한 제하적인 상황으로 방향성을 쉽게 잡고 나아가기 어려운 국면으로 보인다.
기술적으로 보면 코스피는 2495선, 코스닥은 688선의 저항라인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 라인에서 저항을 받는다면 지지 부진한 시장 흐름을 연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돌파한다면 코스피는 2538선, 코스닥은 707선 까지 추가적인 상승의 길을 열어 갈 수 있다.
이번주를 하루 남겨두고 있는 상황이고 국내 선물, 옵션 동시 만기 이밴트를 말고는 크게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이밴트는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금일 흐름에서는 크게 변동성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다음주에는 美 중요지표와 FOMC 회의 등이 시장에 영향을 미칠 만한 것들이 많기 때문에 다음주 시장 흐름은 주목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정치테마가 기승을 부리고 3일 연속 지수가 반등에 성공하면서 많은 상승 이슈들이 나오는 모습이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구글, 초전도 양자컴퓨팅 반도체 칩셋 윌로우 공개 모멘텀 지속에 양자암호/ 보안주(정보)/ 초전도체 테마 연일 상승.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급등(+2.72%)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장비, 반도체 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HBM, 온디바이스 AI 등 반도체 관련 테마 상승.
▷머스크, 비만치료제 가격 인하 언급 및 SK팜테코, 대규모 비만치료제 수주 소식 등에 비만치료제 테마 상승.
▷동물 성분 배제 무이종 환경서 인간 장 줄기세포 대량 배양 성공 소식에 줄기세포 테마 상승.
▷실적 성장 및 R&D 모멘텀에 따른 내년 벨류에이션 리레이팅 전망 등에 제약업체, 바이오시밀러, 제대혈, 치매, 탈모 치료, 보톡스 등 제약/바이오 테마 상승.
▷밸류업 후퇴 가능성 일축 분석 등에 은행 테마 상승. 손해보험, 생명보험, 증권 등 여타 금융 테마도 상승.
▷밸류에이션 매력 보유 분석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美 기술주 강세 속 2차전지, IT 대표주 테마 상승.
▷애플, 아이폰 등에 챗GPT 탑재 기능 출시 소식 속 아이폰 테마 상승.
▷조국 대표, 입시비리·감찰무마 대법원 징역 2년 확정 소식 속 반사이익 기대감에 정치/인맥(김동연) 테마 상승.
12/12(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탄핵 정국 속 조기 대선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오리엔트바이오, 형지엘리트, 동신건설, 에이텍, 에이텍모빌리티, 일성건설 등 정치/인맥(이재명)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비보존 제약은 어나프라주(오피란제린염산염) 식약처 품목허가 승인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에이비온, 케이피엠테크가 관련주로 부각되며 동반 상한가를 보였다. 삼목에스폼은 경영권 분쟁 소송 공시 속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쓰리빌리언, 아톤, 써니전자, 삼부토건, 에스와이스틸텍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