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우크라이나 종전 협상 기대감에 증시 반등 기조 오늘도 이어질 가능성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5-02-18조회수 : 522
[2025년 2월 18일 장전 국내시황]
2/17(현지시간) 뉴욕증시는 Washingtons Birthday로 휴장.
전일(2/17) 국내증시는 외국인의 코스피 매도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이차전지, 보험, 석유화학 섹터가 강세를 보이면서 KOSPI 2,610.42(+0.75%)으로 상승 시켰고 코스닥은 외국인 순매수와 반도체, 제약바이오, 이차전지 섹터 상승력에 힘입어 KOSDAQ 768.48(+1.61%)으로 상승 마감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에서 외국인 순매도 기조는 지속 이어지는 모습이다. 트럼프의 관세 부과 리스크가 아직까지 국내시장의 매력을 제한하는 요소로 작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연기금의 지속적인 순매수 포지션으로 코스피는 외국인 매도력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상승력을 이어가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 코스피는 이대로 상승 흐름이 이어질 경우 2633선 부근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이고, 코스닥은 774선까지 상승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관세 부과 가능성으로 인해 지속 상승이 이어질 지는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우크라이나 종전 전망에 유럽증시가 가파른 상승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국내증시도 일정부분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하지만 캐나다, 맥시코 관세 및 상호관세 또는 자동차 관세 등등 다양한 트럼프 관세 정책에 따른 리스크가 아직까지는 상존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상승에 발맞춘 단기적 대응이 유리하다 판단된다.
▷엔비디아,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메모리반도체 업체와 제2의 HBM SOCAMM 관련 협의 소식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장비/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HBM(고대역폭메모리), PCB(FPCB 등) 등 테마가 상승.
▷삼성전자·SK하이닉스, CXL 메모리 양산 임박 모멘텀 지속 등에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 테마 상승.
▷전력망확충법, 국회 산자위 소위 통과 및 메타, 세계 최장 해저 케이블 구축 프로젝트 공개 소식 등에 전선/ 전력설비,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등 테마 상승.
▷삼성전자, 유리기판 사업 진출 모멘텀 지속 등에 유리 기판 테마 상승.
▷지난해 12월 항공 여객 수 및 자국민 해외여행 수요 증가 소식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여행 테마 상승.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상반기 북유럽 1개국과 방산협력 논의 소식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톡신, 필러 중심 미용 의료 산업 성장 전망 등에 보톡스(보툴리눔톡신) 테마 상승.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정치활동 재개 예고에 정치/인맥(한동훈) 테마 상승.
2/17(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와이랩이 넷플릭스와 OTT 콘텐츠 제작 공급계약 체결에 상한가를 보였다. 메타의 퓨리오사AI 인수 논의 모멘텀 지속 등에 DSC인베스트먼트, 엑스페릭스, TS인베스트먼트, 포바이포 등이 상승했다. 산업통상자원부 휴머노이드 로봇 얼라이언스(가칭) 발족 준비 소식 등에 유일로보틱스, 유진로봇, 티로보틱스 등 일부 로봇 관련주 가 상승했다. 해상풍력법 국회 산자소위 통과 소식 등에 유니슨, 씨에스윈드 등 풍력에너지 테마가 상승했다. 반면, 티웨이항공 경영권 분쟁 종결 소식 등에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예림당이 동반 하락했다. 대명소노시즌은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티웨이홀딩스, HD현대인프라코어, 나우IB, 대명소노시즌, DSC인베스트먼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