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美 셧다운 해소와 소매판매 안도감에 외인 및 기관 동반 순매수로 긍정적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5-03-18조회수 : 449
[2025년 3월 18일 장전 국내시황]
미국 2월 소매판매가 시장 예상치를 밑돌았지만, 회복세를 보이면서 안도감이 형성되었고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5일 6개월 임시 예산안에 서명하면서 연방정부 비필수 업무가 일부 중단되는 ‘셧다운’ 우려가 해소되며 美 증시에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전일(3월17일) KOSPI 2,610.69(+1.73%), KOSDAQ 743.51(+1.26%)으로 상승 마감했다. 특히 엔비디아 반도체 관련주 급등과 양자컴퓨팅 등 다양한 테마가 상승이 나왔는데 이러한 테마군들이 오늘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수급에서 외국인이 간만에 강한 순매수를 보였고 기관까지 동반 순매수를 보이면서 지수 상승을 이끌고 있다. 연기금도 다시 2틀 연속 순매수를 보여주면서 순매수 기조를 이어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이 지속 될 경우 증시는 긍정적으로 흘러갈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 국내증시는 바닥을 높여가는 우상항 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코스피는 2616선의 저항 여부를 확인 할 것으로 보여지고 돌파 시에는 2642선까지 상승력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은 744선의 저항 라인을 돌파한다면 752선까지 상승력을 보여줄 것으로 보고있다.
美 증시가 최근 들어 급격히 하락하며 국내증시도 쉽게 나아가지 못하는 모습이였으나 3 영업일 전부터 바닥을 다지고 반등을 보이자 국내증시도 빠르게 동반 상승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전반적으로 대다수 업종이 상승력이 나오는 모습이며 그 중에도 상승 이슈와 맞물리는 업종이 빠른 반등을 만들어 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엔비디아 GTC 기대감 및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3.27%) 급등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재료/부품/장비, 시스템반도체, HBM(고대역폭메모리) 등 반도체 관련 테마 상승.
▷매카시 전 의장, 美군함 건조 법개정 추진 및 주요 조선사 수주 소식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유럽 재무장 수혜 기대감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견조한 실적 성장세 전망 등에 미용기기/ 의료기기/ 보톡스(보툴리눔톡신) 테마 상승.
▷엔비디아, GTC서 유리 기판 관련 언급 기대감 등에 유리 기판 테마 상승.
▷美 양자컴퓨팅 관련주 급등 영향 등에 양자암호/양자컴퓨팅 테마 상승.
▷尹 대통령 탄핵 선고 임박 속 정치/인맥(이재명, 김동연, 오세훈, 김문수, 안철수 등) 테마 상승.
▷배터리업계, 25년을 저점으로 실적 정상화 기대감 등에 일부 2차전지/ 전기차 등 테마 상승.
▷카이스트 교수팀, 전기차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시간 단축 기술 개발 소식 등에 리튬 테마 상승.
▷방한 관광객, K-뷰티 결제율 상승 소식 속 일부 화장품 테마 상승.
3/17(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플리토가 글로벌 IT 기업과 39.06억원(최근매출액 대비 22.00%) 규모 AI(인공지능) 기반 언어 모델의 연구 및 개발용 데이터 공급 계약 체결에 급등했다. 알테오젠은 아스트라제네카와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원천 기술(ALT-B4) 독점적 라이선스 계약 체결에 정규장 급등에 이어 시간외에서도 상승했다. 반면, 다산네트웍스는 계열사 DZS Inc. 파산신청 공시 속 하한가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동양철관, 리튬포어스, 모티브링크, 대화제약, 에스엠씨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