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제목 : 고수의 관심종목 3월 13일 투자전략
작성자 : 고수의관심종목작성일 : 2020-03-13조회수 : 1,059 -
[자본이 원하는 것은 양적완화다.]
전일 트럼프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로 우리 증시가 급락한 가운데, 미 증시도 예외 없이 급락했다. 특히 다우지수는 33년 만에 가장 큰 낙폭을 기록했다. 이번 하락의 원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대한 내용이 향후 경제를 부양시키기 위한 내용은 빠져있고 오히려 유럽과의 교류 중단하면서 실망감이 반영되었으며, 이번 ECB에서 금리를 내리지 않고 동결하면서 눈에 띄는 부양정책이 없었기 때문이다.

33년 전 다우지수가 오늘처럼 폭락하였을 때의 배경은 매도가 매도를 부르는 프로그램과 이미 많은 상승을 해왔다는 것 그리고 악화된 투자심리였다는 것에 대해 현재 상황과 굉장히 유사하다. 또 그 상황을 헤쳐나간 것은 그린스펀 의장의 적극적인 금리인하뿐만 아니라 유동성을 공급하면서 안정을 되찾았기에 이번 연준에서도 양적완화와 같은 정책들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 증시 전망]
야간선물은 외국인이 2854 계약 순매도하며 12.15pt 하락하였으며 환율은 1209원으로 마감했다.

전일 미국 증시가 많이 하락했지만 많이 하락한 이유가 우리 시장이 개장하였을 때 반영된 만큼, 전일 미국 지수와 같은 수준의 폭락이 나올 가능성은 낮다. 하지만 얼어붙은 투자심리로 인해 추가적인 급락이 나올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최근 들어서 미국 증시보다 우리 증시가 먼저 움직이는 경향들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상황을 우리나라에 이어 붙이는 것보다 새로운 지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미국 증시가 폭락하면서 이상한 점은 채권금리가 반등하고 있고, 금값이 내려가고 있다는 것인데 이제 안전자산에서 위험자산으로 돈이 옮겨간다는 것보다 현물시장에서 상승에 베팅해있는 파생상품 등 레버리지 상품 등에 대해 마진콜을 대비하기 위한 현금 마련의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오히려 금리가 추가적으로 내려가거나 금값이 재차 상승을 하기 시작해야 증시 하락의 브레이크가 잡힐 가능성이 높다.

[최근 이슈 종목]
삼성전자(005930) ,LG전자(066570) ,LG디스플레이(034220) ,삼성SDI(006400) ,한국전력(015760)

작성: 증권방송 이데일리ON "고수의 관심종목" 문자클럽 전문가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이전글 : 고수의 관심종목 3월 16일 투자전략
다음글 : 고수의 관심종목 3월 12일 투자전략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