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로벌 증시 하락을 일으킨 엔케리트레이드 청산과 경기 침체 등의 우려는 과하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최근 글로벌 증시 급락의 원인이 된 미국 경기 하강 불안과 관련해 "미국 경제는 침체를 겪고 있지 않다"고 진단했다. 올해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폭 전망은 기존과 같은 75bp를 유지했다. 또한 미국 경제가 침체 국면이 아닌 만큼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열리기 전 긴급 금리 인하나, 9월 회의에서 금리를 50bp 내리는 빅컷을 단행할 필요도 없다고 진단했다.
이러한 기조가 선반영 되며 전일 국내증시는 일부 반등에 성공한 상황이다. KOSPI 2,522.15(+3.30%), KOSDAQ 732.87(+6.02%) 에 상승 마감 했다. 하지만 美 증시에서 기술주들의 차익 매물이 아직 이어지는 추세로 보이고 단기 급락이 나왔지만 그 동안 상승했던 폭에 비해서 작은 하락 폭이기 때문에 증시의 약세는 바로 회복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금일 국내증시는 보합 내지는 혼조 국면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국내증시가 일부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코스피 투자주체 수급을 보면 외국인의 매도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고 기관도 순매도를 지속하고 있다. 수급이 유입되지 않는 상황에서 증시의 반등이 지속 이어지려면 강력한 호재성 재료가 있어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부재하기 때문에 조금더 증시 리스크를 염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는 2512선 위로 올라 타며 마무리 되었고 코스닥도 723선 위로 올라타며 기술적 반등력을 일부 보이고 있다. 하지만 아직 반등의 신호를 확연하게 주지 못한 상황이고 증시가 반등이 나올 만한 호재와 수급도 없기 때문에 단기적 반등은 취할 수 있지만 조금만 더 보수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일단 증시 반등의 트리거가 될 만한 요소는 다음주 13일, 14일에 발표되는 미국 7월 생산자물가지수(PPI), 소비자물가지수(CPI)이다 예상보다 둔화되어 준다면 경기침체 우려를 일부 진정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오는 22일 부터 열리는 미국 잭슨홀 미팅에서 Fed의 통하 정책 기조를 가늠할 수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28일로 예정된 엔비디아의 2분기 실적 발표가 기술주들의 향방을 결정 지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그 전까지는 지지 부진한 증시 흐름을 이어 갈 수 있기 때문에 이슈에 따른 단기 대응을 하는 것이 유리해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전일 국내 증시 폭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 유입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장비, 시스템반도체 테마 등 반도체 관련주와 2차전지, 은행, 증권 테마 등 금융주, 인터넷 대표주, IT 대표주 테마 등 기술주 등이 상승. 삼성전자, 온디바이스 AI 기기 공략 12나노급 LPDDR5X D램 12·16GB(기가바이트) 패키지 양산 소식에 온디바이스 AI 테마도 상승. ▷글로벌 금리 인하 및 G2 분쟁 수혜 전망 등에 제약업체, 바이오시밀러(복제 바이오의약품), 의료기기, 치매 테마 등 제약/바이오 관련주 상승. ▷구조적 엔화 강세 흐름에 따른 중장기 수혜 기대감 및 과도한 주가 낙폭에 따른 매수기회 분석 등에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코로나19 등 감염병 재확산 여파 지속 속 코로나19 진단키트 판매량 급증 소식 등에 코로나19(진단/치료제/백신 개발 등)/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테마 상승. ▷국내 조선 3사, 카타르에너지와 9조원 규모 LNG 운반선 수주 협상 진행 소식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중동지역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등 테마 상승. ▷SK이터닉스, 고효율 SOFC 발전소 상업운전 개시 소식 등에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위고비 올해 3분기 국내 출시 소식 등에 비만치료제 테마 상승. ▷하반기 프리미엄 중심 스마트폰 시장 성장 전망 등에 스마트폰/ 카메라모듈/부품/ MLCC 등 테마 상승. ▷비트코인 가격 반등 소식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두나무(Dunamu) 테마 상승. ▷골판지 원지 가격 약 20% 인상 소식에 골판지 제조/ 제지 테마 상승. ▷대선후보 해리스 부통령 지지율 우세 소식 등에 마리화나(대마) 테마 상승. ▷전력 시장 확대 기대감 지속 등에 전력설비/ 전선 테마 상승.
8/6(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동국씨엠이 아주스틸 주식 19,853,040주 1,285억원(자기자본대비 13.36%)에 신규 취득 결정 속 강세, 아주스틸은 상한가를 보였다. 금일 신규 상장한 아이빔테크놀로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스라엘에 대한 이란 보복 공격 임박 관측 등에 STX그린로지스, 대한해운, 흥아해운, 한국석유, 흥구석유 등 해운/에너지 관련주 상승했다. 반면, 아모레퍼시픽, 위메이드 그룹주 등은 2분기 실적 부진 등에 하락했다.
[거래 상위 종목] 흥아해운(003280), 휴마시스(205470), 대한해운(005880), 랩지노믹스(084650), 아이빔테크놀로지(460470), 지에스이(053050) 작성: 증권 방송 이데일리ON "박정식"파트너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