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7일 장전 국내시황]
美 증시에서 전일 ASML 실적 쇼크에 기술주들이 하락이 나왔지만 모건스탠리 등 은행주를 중심으로 주요 기업들의 호실적이 이어지며 큰 폭으로 하락했던 엔비디아 등 반도체/AI 관련주들이 하루 만에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일(10/16) 국내증시는 ASML 실적 쇼크로 인한 외국인, 기관 동반 순매도로 반도체株가 하락하며 KOSPI 2,610.36(-0.88%), KOSDAQ 765.79(-1.04%)으로 하락 마감했다. 하지만 美 증시에서 은행주들 중심으로 호실적이 나오며 기술주 반등력을 이끌었던 만큼 국내증시도 보합 내지는 소폭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수급 흐름을 보면 최근 외국인 순매도 우위 흐름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기조는 앞으로도 더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만약 17일에 발표되는 美 소매판매, 산업생산이 긍정적으로 발표 된다면 외국인 순매가 다시 유입 될 수 잇을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흐름을 기술적으로 보면 17(목요일)~18(금요일) 흐름이 향후 증시의 단기 방향성을 결정 지을 수 있는 중요 구간으로 보인다. 만약 금요일까지 증시가 소폭 하락 흐름을 보이게 된다면 단기 조정이 조금 더 이어지는 부진한 흐름을 보일 것이고 금요일까지 상승 흐름을 보인다면 삼각 수렴형태의 상단을 돌파하는 긍정적인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오늘부터 2틀간 좋은 흐름이 나오려면 美 경제지표가 시자엥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하고 오는 17일날 발표되는 소매판매와 산업생산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금일 국내증시에서 외국인 순매수가 유입된다면 소매판매와 산업생산이 긍정적으로 발표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도 있다.
최근 시장 흐름이 부진하게 흘러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슈에 따른 순환 상승력도 상당히 빠르고 단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국내 연구진, 고지혈증 치료제 ‘페노피브레이트’ 통해 비만·당뇨 등 예방 연구결과 발표 및 위고비 품귀 대란 지속 등에 비만치료제 테마 상승. 위고비 국내 상륙 기점으로 제약바이오, 헬스케어 전반의 수혜 기대감 및 금리인하 수혜 전망 등에 제약/바이오 관련주도 상승. ▷세계보건기구(WHO), 넥스트 팬데믹 경고 소식 등에 코로나19/ 엠폭스(원숭이두창) 테마 상승. ▷우호적인 영업환경 조성 기대감 등에 증권 테마 상승. ▷은행권 STO 사업 확장 및 STO 법제화 기대감 지속 등에 STO(토큰증권 발행) 테마 상승. ▷피부미용 산업 성장 기대감 등에 일부 미용기기/ 의료기기/ 보톡스(보툴리눔톡신) 테마 상승. ▷국내 방산기업, 장사정포 요격체계 계약 임박 소식 등에 일부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LG에너지솔루션, 포드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 체결 소식 속 일부 2차전지/전기차 테마 상승. ▷韓 연구진 집속초음파 치매치료 가능성 확인 속 치매 테마 상승. ▷日 10차 오염수 방류 예정 및 조류 인플루엔자 확산 우려 등에 일부 육계 테마 상승.
10/16(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수성웹툰이 최대주주 대상 110억원 규모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한강 작가 책, 노벨 문학상 수상 후 6일 만에 100만부 판매 소식 등에 한세예스24홀딩스, 밀리의서재, 예스24, 삼성출판사 등이 부각됬다. 한미반도체는 한화정밀, SK하이닉스 HBM TC본더 퀄테스트 탈락 소식 등에 상승,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는 하락했다. 이 외에 블루엠텍, 대봉엘에스, 올릭스 등 시간외 비만치료제 테마가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씨엑스아이,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예스24, 보락, 한세예스24홀딩스 등이 있다.
[거래 상위 종목] , , , ,
작성: 증권 방송 이데일리ON "박정식"파트너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