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전문가

주식박정식

방송일시 : 08.30 - 09:27~11:37 클럽 바로가기

클럽소개

  • 평생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는 길
  • 월회비 : 1개월 : 440,000원
    / 3개월 : 1,200,000원

전문가 프로필

  • 現) 이데일리ON 파트너
  • 前) M사 전속 전문가
  • 前) P사 전속 전문가
  • 前) 2017년 SBSCNBC 주식챔피언스리그 시즌5 우승
  • 前)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증시 상승 모멘텀 부재 속... 보합 및 혼조 국면에 따른 개별 이슈 테마 장세 ...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4-11-20조회수 : 140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전일 우크라이나가 미국이 지원한 장거리 전술 탄도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를 러시아 본토 타격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우크라이나는 단 하루 만에 ATACMS로 러시아 브랸스크 지역의 카라체프 군사시설을 가격했다. 한편, 우크라이나가 발사한 미사일 6대 중 5대는 러시아에 의해 격추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측은 바이든 행정부의 결정이 제3차 세계대전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한 가운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비(非)핵보유국이 핵보유국의 지원을 받아 러시아를 공격할 시 두 나라 모두를 핵무기로 보복 공격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핵무기 사용 규정 개정안에 공식 서명했다.

이에 따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간의 전쟁이 확전 될 수 있는 우려가 강하게 나왔으나 美 백악관은 러시아의 핵 교리 개정에 대해 "당장 핵 준비 태세를 바꿀 계획은 없다"고 언급했으며, 러시아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독일이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미사일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에 지지를 표하며 핵 전쟁 발발을 피하기 위해 가능한 한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일단 확전은 일단 피하려는 움직임이 나왔다. 이에따라 지정학적 리스크는 다소 안화되는 모습이다.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 등의 긍정적 이슈가 어느 정도 반영이 된 상황에 증시 상승 모멘텀 부재로 인해 전일(11/19) 국내증시는 KOSPI 2,471.95(+0.12%), KOSDAQ 686.12(-0.50%)으로 혼조 마감했다. 이에 따라 특정한 증시 상승 모멘텀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금일 국내증시도 보합 및 혼조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코스피 투자주체 수급을 보면 아직까지 외국인 순매도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매도세가 진정되려면 삼성전자를 비롯한 반도체 섹터에 순매수가 유입되어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트럼프 새 정부가 각종 지원법 및 세재 해택을 어떻게 수정할지 명확히 들어난 것이 없기 때문에 조금 더 지지 부진한 수급 흐름은 지속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일부 반등 시도를 하고 있지만 이대로 반등 흐름이 이어지려면 기술적으로 코스피는 2458선이 이탈되지 않아야 되고 코스닥은 678선이 이탈되지 않는 선에서 상승 흐름을 이어가줘야 코스피 2507선, 코스닥은 721선 까지 무난 하게 상승이 나올 수 있다.

만약 이탈하는 흐름이 나오게 된다면 지수는 현 구간에서 일부 등락을 보이거나 횡보 국면일 보일 수 있고 그렇게 된다면 지금과 같은 개별주 및 개별 섹터 이슈에 따라 빠른 등락 장세가 더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우크라전 우려 고조 및 노르웨이 생산 차질 속 국제유가 급등 영향 등에 정유/ 셰일가스(Shale Gas)/ LPG/ 도시가스/ LNG 테마 상승.
▷일론 머스크 AI 의료 진단 추진 가능성 등에 의료AI 테마 상승.
▷BTS-블랙핑크 완전체 컴백 등 내년 엔터 업황 개선 전망 등에 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테마 상승.
▷트럼프 당선에 따른 로봇 시장 확대 기대감 및 로보티즈, MIT와 ‘피지컬 AI’ 공동 개발 착수 소식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트럼프 내각 친 마리화나 인사 대거 지명 소식 등에 마리화나(대마) 테마 상승.
▷중국여행 예약 폭증 소식 등에 여행 테마 상승. 항공/저가 항공사 테마도 상승.
▷고부가 선종 확대에 따른 성장세 본격화 기대감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삼성전자, 연내 XR 플랫폼 출시 소식 등에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테마 상승.
▷美 트럼프 행정부 자율주행 규제 완화 추진 기대감 지속, 테슬라(+5.62%) 상승 등에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스페이스X 우주선 발사 예정 속 트럼프 당선인 참관 소식 등에 우주항공산업(누리호/인공위성 등) 테마 상승.
▷내년 K-원전 해외 진출 및 SMR 공급망 모멘텀 시작 전망, 美 SMR 기업 주가 급등 영향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국내 게임 업체, 내년 PC/콘솔 신작 출시 기대감 등에 게임/ 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 상승.
▷가온전선(+29.88%)이 美 케이블 생산법인 지분 100% 확보 소식 등에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전선/전력설비 테마 상승.

11/19(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 핵무기 사용 교리 개정 승인 소식 등에 한컴라이프케어, 한일단조, 스페코, 휴니드 등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고려산업, 한일사료, 미래생명자원 등 사료 테마가 상승했다. 원텍은 서지컬 하지정맥류 레이저 치료기기 Veincare 美FDA 허가 획득 소식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반면, 삼부토건, 에스와이스틸텍, 다산네트웍스, SG, 현대에버다임 등 우크라이나 재건/건설기계 테마 등은 하락했다.

[거래 상위 종목]
삼부토건(001470), 에스오에스랩(464080), 우리바이오(082850), 에스와이스틸텍(365330), SG글로벌(001380), 라이콤(388790)

작성: 증권 방송 이데일리ON "박정식"파트너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이전글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글로벌 증시 연말 랠리 기대감 속... 소폭 동반 상승 가능성
다음글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 이슈에 따른 국내증시 훈풍 지속 가능성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