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전문가

주식우성현[우프로]

방송일시 : 10.04 - 08:30~11:30 클럽 바로가기

클럽소개

  • 수익의 별까지 급등! 슈팅스타 우프로
  • 월회비 : 1개월 : 1,100,000원

전문가 프로필

  • 現) 이데일리ON 증권전문가
  • 現) 이데일리TV 닥터스탁 시즌2 출연 중
  • 現) 이데일리TV 빅머니 1부 출연 중
  • 前) S증권방송 주식전문가
  • 前) K증권방송 주식전문가
  • 前)B경제연구소 주식전문가
  • 前)S투자방송 주식전문가
제목 : 2022년 8월 8일 모닝브리핑
작성자 : 우성현작성일 : 2022-08-08조회수 : 346 -

안녕하세요 이데일리온 우프로입니다!


토요일 새벽 마감한 뉴욕증시는 예상치를 두배이상 웃도는 7월 비농업 고용의 서프라이즈 발표에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는 낮아졌지만, 탄탄한 고용을 바탕으로 연준의 매파적인 통화정책 스탠스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며 나스닥은 하락, 다우는 소폭 상승하며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미국의 7월 실업률은 3.5%로 발표되며 시장예상치를 하회했고, 이 수치는 코로나19 팬데믹 직전의 수준으로 돌아간 것이며, 미국의 7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예상치 25.8만명을 두배이상 뛰어넘는 52.8만명으로 전월 39.8만명도 크게 웃도는 수준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지난주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내용중에 고용이 안좋게 나오면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를, 좋게 나오면 공격적인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가 있기때문에 어떻게 나오든 발표 이후 시장의 해석과 반응이 중요할 것이다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금요일 미 증시에서는 고용이 조금 잘 나온 정도가 아니라 너무 잘 나왔기때문에 오히려 시장 참여자들 또한 어리둥절하며 판단은 이번주 CPI지표 발표 이후로 가닥을 잡은 것 같습니다.


강력한 고용시장 덕분에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감이 낮아진 것은 사실이나, 7월 FOMC이후 속도조절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파월의장의 기자회견 이후 9월 50bp 인상 가능성이 높아졌던 상황에서 이번 고용지표 발표 이후 9월 75bp 금리인상 가능성이 크게 역전되면서 아무래도 금리와 관련이 높은 성장주들에서는 우려감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뉴욕증시에서도 반등의 탄력이 살짝 줄어든 상황에서 10일 발표되는(한국시간 21시 30분) 미국의 7월 CPI발표에 모든 투자자들의 시선이 주목되고 있는데요. 7월 미국 CPI의 시장 기대치는 전월 대비 0.3% 하락, 지난해 대비 8.8% 상승으로 가닥을 잡는 모습입니다. 7월 발표됐던 6월의 CPI가 전월 대비 1.3% 상승과 비교하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올 수 있는 부분일 것 같구요.


5~6월 국제 곡물가격의 하락이 나타났고, WTI 국제유가가 제한적인 상승을 보이면서 현재까지 크게 빠진 점 등을 고려하면 이번 CPI에서 의미있는 수치의 하락발표가 아니더라도, 직전 발표수치보다 인플레이션이 꺾이고 있다는 정도의 수치와 해석이 나와준다면, 시장에는 호재로 작용하면서 당분간은 오버슈팅을 만들 수 있는 여건은 만들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긍정적인 내용으로는 현지시간 7일, 우크라이나 곡물을 실은 화물선이 흑해를 통해 추가로 출항했다는 소식이 나왔는데요. 지난 1일과 5일에 이어서 세번째 출항으로, 지금까지 약 25만톤의 농산물의 수출길이 열리면서 혼란에 빠졌던 세계 식량 시장도 점차 안정세를 찾아갈 것으로 예상되고,


축소되기는 했지만, 미 행정부가 추진해온 BBB법안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이 상원을 통과했다는 소식도 들려오면서 관련 수혜주들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네요.


살짝 부정적인 내용은 유가의 안정세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에는 천연가스발 에너지 대란에 대한 내용들이 조금씩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독일로 연결되는 노드스트림1의 재가동이 진행되고는 있지만, 기존 공급량에서 매우 크게 줄어든 수준으로 공급이 되고 있어 겨울철 천연가스 수요에 대한 공급부족현상이 예고되고 있고, 국내적으로도 액화천연가스(LNG)의 비축량이 25% 수준으로 겨울철 블랙아웃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했네요.


이런 작은 내용들도 시장의 분위기가 바껴버린다면, 부각이 되면서 증시를 눌러버릴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헷지성으로는 기술적 위치가 괜찮다면, 천연가스 관련주들에서는 매매포인트를 찾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어찌됐든 이번주는 10일 미국의 CPI 발표 이후 시장의 분위기가 절대적으로 중요할 것 같습니다.


시장 움직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면서 시황과 전략 고민해 봐야 할 것 같네요.


월요일 시작, 비가 많이 온다고 하는데요. 모두 출근길 안전운전하시고 화이팅하는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작성: 증권 방송 이데일리ON "우성현" 전문가


※투자전략 작성 전문가를 조금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클릭하세요]


[최근 이슈 종목]

보광산업(225530) 아주IB투자(027360) 케이티알파(036030) 사조씨푸드(014710) SDN(099220)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이전글 : 2022년 8월 9일 증시 전망 브리핑
다음글 : 2022년 8월 2일 증시 전망 브리핑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