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전문가

주식우성현[우프로]

방송일시 : 10.04 - 08:30~11:30 클럽 바로가기

클럽소개

  • 수익의 별까지 급등! 슈팅스타 우프로
  • 월회비 : 1개월 : 1,100,000원

전문가 프로필

  • 現) 이데일리ON 증권전문가
  • 現) 이데일리TV 닥터스탁 시즌2 출연 중
  • 現) 이데일리TV 빅머니 1부 출연 중
  • 前) S증권방송 주식전문가
  • 前) K증권방송 주식전문가
  • 前)B경제연구소 주식전문가
  • 前)S투자방송 주식전문가
제목 : 2022년 8월 17일 모닝브리핑
작성자 : 우성현작성일 : 2022-08-17조회수 : 545 -

안녕하세요 이데일리온 우프로입니다!


새벽마감한 뉴욕증시는 기대 이상의 실적을 발표한 소매기업들의 주가상승과 발표된 경제지표를 주시하며 다우와 S&P500은 상승, 나스닥은 약보합권에서 하락하며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어제 아침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것처럼 월마트는 지난달 실적 악화 경고를 내놓은 덕분으로 시장의 눈높이가 낮아졌고, 이에 월가 전망치를 상회하는 2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주가는 5%대 상승세를 보였고, 홈디포는 2분기 매출액과 주당순이익이 시장전망치를 상회, 올해 총 매출이 전년대비 3%정도 증가할 것이라는 기존 전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주가에 힘을 실어주는 모습을 보여주었네요.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에서 미국의 7월 주택착공건수는 전월보다 감소했고, 산업생산량은 자동차에 힘입어 월가 예상치를 상회하는 0.6%증가로 발표되면서 시장 영향력은 상쇄되는 분위기를 보여주었고,


지난주 하원을 통과한 최근 핫했던 이슈 중 하나인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에 바이든대통령이 서명했다는 소식도 나왔으나, 전기차에 대한 지원이 포함되어 있지만 중국산 핵심광물과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를 혜택 대상에서 제외하고 미국에서 생산, 일정 비율이상 미국에서 제조된 배터리와 핵심광물을 사용한 전기차에만 혜택을 주기로 한 내용이 있어 테슬라와 국내 자동차업계에는 수혜가 제한될 가능성이 제기되며 테슬라 주가는 소폭 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이번주 일정 중 소매기업의 실적발표는 별 탈없이 지나갔고, 이제 남은 것은 18일 새벽에 발표되는 FOMC의사록 공개인데요. 특별히 걱정해야되는 부분은 없을 것으로 보여지기에 오늘 야간~내일 새벽 진행되는 뉴욕증시에서 긍정적인 흐름이 이어진다면, 내일 이후 주 후반 국내증시에서도 확실하게 돌파하지 못하고 있는 하락추세선의 상단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와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제 국내적으로는 현 정부의 첫 부동산 공급대책이 발표되었죠?


규제완화를 통해 서울 50만호, 수도권 158만호 등 앞으로 5년동안 총 270만호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내용 등이 발표되었고, 지난주와 지지난주 이미 시세를 주면서 움직였던 부동산관련주들은 어제는 단기 재료소멸로 인식. 테마성으로는 주가가 밀리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오늘은 7월 반등랠리에 이어 8월 2차 반등랠리를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긴하지만, 국내적으로 리스키한 부분을 살짝 말씀드려볼까 하는데요.


전에도 몇 번 포스팅에서 언급해드렸던 부분으로, 국내 부동산 문제와 관련하여 금리인상기 영끌족들의 문제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까합니다. 기사 내용을 인용해보면,

20년 8월 주담대로 4억을 대출받은 A씨는 당시 2.36%의 금리로, 원리금 155만원 상환에서 최근 4.45%로 변경되면서 원리금 201만원으로 약 46만원의 이자부담이 늘었다는 내용인데요. 와닿는 분들도 계실테고, 관심없으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현재 4%대 금리에서 연말 7%대 금리까지 예상되고 있기때문에 원리금이 약 290만원 수준으로 늘어나게 되는것이라 상당한 부담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법정한도까지 은행에서 주담대를 받고, 추가적으로 신용대출까지 받아 주택을 구입한 영끌족들이 대부분이기에 현재의 실제 이자부담은 약 6%대정도로 볼 수 있는데, 연말까지 금리인상이 지속된다면 영끌족들의 실질 이자부담은 약 10%정도수준까지 늘어나게 되는거죠.


개인적으로는 잘 아는 인천 송도의 아파트가격이 정확히 10년전과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올 4월 11.4억(일반 34평형)에 거래됐던 아파트가 최근 43%나 빠진 6.5억에 거래됐다는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송도뿐만아니라 버블이 있었던 많은 지역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만큼 부동산에서 시작되는 영끌족의 문제가 경제위기의 시발점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라 살짝 걱정이 되긴 합니다.


장이 좋을때 꺾일 경우를 대비해야 할 것 같아 최근 반등에 너무 취하지 말자라는 취지로 말씀드렸으니 앞으로 시장대응 전략 세우시는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침은 여기까지구요! 장중 관심종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오늘도 모두 화이팅하는 하루 보내세요!


※투자전략 작성 전문가를 조금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클릭하세요]

[참여코드 :2711]


[최근 이슈 종목]

SDN(099220) 케이티알파(036030) 정원엔시스(045510) 아이스크림에듀(289010) 레이저쎌(412350)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이전글 : 고수의 관심종목 8월 17일 투자전략
다음글 : 오늘의 시장 바로 읽기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