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전문가

주식박정식

방송일시 : 08.30 - 09:27~11:37 클럽 바로가기

클럽소개

  • 평생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는 길
  • 월회비 : 1개월 : 880,000원
    / 3개월 : 2,200,000원

전문가 프로필

  • 現) 이데일리ON 파트너
  • 前) M사 전속 전문가
  • 前) P사 전속 전문가
  • 前) 2017년 SBSCNBC 주식챔피언스리그 시즌 5 우승
  • 前)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엔비디아 실적 발표 앞두고 보합 및 소폭 약세 국면 지속 여력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4-08-28조회수 : 127 -

이렇다 할 증시 모멘텀이 부재한 상황에 엔비디아 실적 발표가 증시의 단기적인 향방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업체 LSEG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2분기(5∼7월)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12% 증가한 287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4분기 연속 세 자릿수 성장이다. 일각에서는 매출이 300억 달러를 넘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매출 성장 속도는 약간 둔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향후 매출 가이던스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이달 초 엔비디아의 차세대 인공지능(AI) 그래픽칩(GPU) 블랙웰이 내년 1분기로 출시가 연기됐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엔비디아가 "연말에 차질 없이 블랙웰이 공급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우려감은 지속되고 있다.


엔비디아 실적 발표가 증시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면 오는 30일에 발표되는 미국 7월 개인소득 및 개인소비지출이 증시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는 9월 6일에 발표되는 미국 8월 고용지표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국내증시는 증시 모멘텀 부재와 엔비디아 실적 경계감에 3영업일 연속 코스피에서 외국인 순매도가 나오며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전일 KOSPI 2,689.25(-0.32%), KOSDAQ 764.95(-0.24%)으로 마감했다. 이에 따라 금일 국내증시 흐름도 관망세가 이어지며 소폭 약세 내지는 보합 국면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수급을 보면 외국인이 3영업일 연속 순매도를 보였지만 기관이 지속 순매수를 해주며 버티느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지수도 크게 밀리지 않는상황에서 버티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만약 엔비디아 실적이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된다면 그때는 기관도 동반 매도를 보일 여력이 있기 때문에 금일 발표되는 엔비디아가 국내증시의 흐름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만약 기관이 순매수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외국인이 순매수로 돌아선다면 빠른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를 보면 코스피는 2700선 부근에서 소폭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코스닥은 760선의 지지 여력을 확인하고 있다. 지수 흐름상 금일 반등력이 나오지 못한다면 조금 더 조정을 받을 모습이고 코스피는 2642선, 코스닥은 742선까지 약세를 이어갈 수 있다.


향후 증시 흐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인들은 금일 발표되는 엔비디아 실적과 오는 30일에 발표되는 미국 7월 개인소득, 개인소비지출, 9월 6일에 발표되는 미국 8월 고용지표이다. 그 이전까지는 지지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여력이 있기 때문에 상승 이슈에 따른 개별 및 테마 섹터들을 단기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딥페이크 성범죄 확산 영향 등에 보안주(정보)/AI 테마 상승.

▷정부, 양자기술 등 6개 과학기술분야 사업 예타 면제 확정 소식 등에 양자암호 테마 상승.

▷중동 리스크 고조, 리비아 원유 생산 중단 등으로 국제유가 급등에 정유/ LPG(액화석유가스) 테마 상승.

▷교육부, 100조원 규모 내년 예산안 편성 소식 등에 교육/온라인 교육 테마 상승.

▷오는 29일 전국보건의료노조 총파업 예정 속 의료 대란 우려 지속 등에 원격진료/비대면진료(U-Healthcare) 테마 상승.

▷美 웨스팅하우스, 체코 정부에 한수원 원전 사업 수주 항의 속 체코전력공사(CEZ) 일축 소식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내달 9일 아이폰16 공개 소식 속 일부 아이폰 테마 상승.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전일 기자간담회서 "해외투자 주관사 최종 선정 조만간 결정" 및 "첫 시추 위한 예산 확보" 발언 등에 피팅(관이음쇠)/밸브, 자원개발 등 일부 동해 심해 석유·가스전 관련 테마 상승.

▷엔비디아, 액침냉각 본격 도입 기대감 지속 등에 냉각시스템(액침냉각 등) 테마 상승.

▷내년도 저출산 예산 19조7,000억원, 올해 대비 22% 증가 소식 등에 출산장려정책 테마 상승.


8/27(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폴라리스AI, 시큐센, 폴라리스오피스, 드림시큐리티 등이 딥페이크 성범죄 확산 영향 등에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다. 하이브가 15만주(265.95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결정 등에 상승했다. MH에탄올은 10만주(5.66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결정 등에 소폭 상승했다.


[거래 상위 종목]

폴라리스AI(039980), 화성밸브(039610), 동양철관(008970), 포시에스(189690), GS글로벌(001250)


작성: 증권 방송 이데일리ON "박정식"파트너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이전글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엔비디아 호실적에도 차익 매물 출회로 국내증시 동반 약세 흐름 여력
다음글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증시 상승 모멘텀 부재로 인한 외국인 차익 매물로 혼조 및 소폭 약세 여력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