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엔비디아 호실적 및 美 GDP 호조로 국내증시 소폭 동반 상승 여력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5-08-29조회수 : 3,551
[2025년 8월 29일 장전 국내시황]
엔비디아는 전일 장 마감 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2분기(5~7월)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56% 증가한 467억 달러, 주당순이익(EPS)은 1.05달러를 기록하면서 시장 예상치(매출 461억 달러, EPS 1.01달러)를 모두 웃돌았다. 데이터센터 매출이 예상치(413억 달러) 에는 미치지지 못한 411억달러(전년동기대비 56% 상승)를 기록했지만 3분기 매출 전망을 540억 달러를 제시하면서 낙관론이 우세하게 작용됬다.
또한 미국 美 상무부에서 발표한 계절 조정 기준 2분기 GDP 성장률 잠정치가 전기대비 연율 3.3% 증가했다고 발표됬다. 지난달 발표한 성장률 속보치(3.0%)보다 0.3%포인트 상향 조정된 수치로, 다우존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3.1%)도 웃돌며 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소폭 상승 흐름을 만들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일(8/28) 국내증시는 KOSPI 3,196.32(+0.29%), KOSDAQ 798.43(-0.41%)으로 혼조 흐름을 보였다. 시장에서 큰 상승 모멘텀이 부재한 상황에 이슈에 따른 개별 테마 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수급을 보면 아직까지 외국인의 강한 순매수가 유입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기관의 순매수 수급만 강하게 유입되고 있어 시장이 쉽게 나아가지 못하는 형국이다. 외국인 수급이 유입되지 못하는 형국이 지속되면 지금과 같이 고점에서 등락을 거듭하는 흐름을 보일 수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 코스피는 3163선을 재이탈 시키지 않고 지지해주고 있는 상황으로 지수 상승 국면을 유지해주고 있고 코스닥도 793선을 재 이탈 시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지수 상승 국면을 잘 유지해 주고 있다. 본격적으로 지수 상승이 더 이어지려면 증시 상승 모멘텀이 나와줘야 하는데 현 시점에서는 연방준비제도(Fed)의 9월 금리인하 여부가 트리거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 부정적으로 작용되는 요인들은 최근 높아지고 있는 미국 물가지표들인데 만약 9월 금리인하가 진행되지 않고 물가지표만 지속 높아진다면 증시는 하락으로 갈 수 있다. 하지만 Fed가 9월 금리인하를 진행하고 물가지표가 더 올라가지 않고 소강 상태를 유지한다면 증시는 조금 더 상승 국면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한다.
개별적 이슈들은 많으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일단 한-미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조선, 방산, 원전, 반도체, AI, 로봇 등 많은 섹터에 상승 이슈가 나오고 있는데 시장을 강하게 이끌만한 수급은 유입되지 않고 있어 한 동안 개별주 중심의 등락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민주당, 자사주 소각 의무화 관련 3차 상법개정안 추진 기대감 등에 증권/ 지주사/ 보험/ 은행 테마 상승.
▷美, 군함 해외 건조 제한법 우회 방안 검토 소식 속 韓/美 조선업 협력 기대감 지속 등에 일부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노란봉투법 수혜 기대감 지속 및 현대모비스, 로봇 사업 진출 공식 선언 소식 등에 일부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케이팝 데몬 헌터스 흥행 속 K-푸드 인기 지속 등에 음식료업종, 일부 김밥(냉동김밥 등) 테마 상승.
▷국제 유가 상승 속 정유, LPG 테마 상승.
▷현대차·기아, 유럽서 소형차 흥행 소식 속 자동차 대표주, 일부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러, 우크라 수도에 한밤 대규모 공격, 글로벌 무기 수요 증가세 지속 전망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8/28(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파라택시스코리아가 최대주주 특수관계자 등 대상 99.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에 상승했고, 노루페인트는 최대주주측 보유 지분 증가 속 상승했다. 반면, 소룩스는 아리바이오와의 합병 일정 연기 정정 공시 속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앱코, 피델릭스, 엔케이, 네오이뮨텍 등이 있다.
8/28(목) 대체거래소(NXT) 애프터마켓에서는 민주당, 자사주 소각 의무화 관련 3차 상법개정안 추진 기대감 등에 코오롱, 롯데지주 등 일부 지주사 테마가 상승이 나왔다. 신약 후보 페니트리움 연구, 세계 최고 권위 암학회 정식 초록 채택 소식에 현대바이오가 정규장에 이어 상승을 이어갔다. 혈관내색전촉진용보철재 넥스피어에프 美 FDA 허가용 임상시험 개시 소식에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이 정규장에 이어 상승을 이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