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제목 : 최수창의 Daily 진짜 전략
작성자 : 최수창작성일 : 2016-08-24조회수 : 1,022 -
[이데일리 투자전략팀] 미 연준의장 옐런의 잭슨홀연설이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이다. 전일 미국에서는 신규주택판매지표가 매우 강한 호조로 발표가 되었다. 09년이후 최대치를 보여준 상황이다. 이는 향후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할 가능성의 근거의 단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지는 바이다.

브렉시트이후 미국 경제지표나 기업실적은 호조세를 보여준 상황들이다. 그렇다면 역으로 미국이 금리인상 지연하거나 올리지 못할 명분이 부족한 상황이지 않나 싶다. 명분없이 금리인상을 지연하는것은 오히려 시장에 독이 될듯하다. 그렇다면 결국 미국은 9월 금리인상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보기보다는 더 확률상 높아지는 경우가 아닌가 예상되는 바이다. 잭슨홀연설에서 직설적으로 옐런의장이 금리를 언급할지는 두고 봐야할 일이지만서도 그동안 행적으로보면 직설적이진 않을듯하다.

다만, 시장에 던지는 메세지는 나름 뚜렷할 가능성이 있을것이다. 전일 미국증시를 보면 역시나 지금 시장은 미국금리에 초각을 곤두세운 장세이구나라는 것을 새삼느끼는 바이다. 상승지속 탄력을 강화시키기엔 모멘텀이 부족하고 하락전환시키기엔 실적과 지표가 호조이고 차익매물과정을 맞이할 타이밍에 가까운 상황에서 옐런의장의 힌트가 촉매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지는 바이다.

전일 유럽증시에서 원자재업종의 강세가 금일 우리증시에서도 이어져 나오는 흐름이다. 포스코(005490).현대제철(004020)의 단기강세가 금일 눈에 띄는 바이다.
삼성전자(005930)는 전일대비 고점고점이 낮아져있는 형국으로써 금일 주목할 흐름은 5일이평이탈여부와 또는 전일고점을 넘어서느냐 아니면 못넘어서느냐에 따라 시간차의 흐름이 약간 달라질수도 있는 기준이 될것이다. 국내 업종의 상황은 전체적으로 뚜렷한 변화의 모멘텀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주도업종이 사라진 삼성전자 주도주에 의한 장세속에서 하루는 은행주가 하루는 건설주가 하루는 조선주가 하루는 화장품.제약주가 하루는 철강주가 이런식으로 널뛰기 구간의 흐름만 보여줄뿐 추세적양상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써 투자적 적기라고 보기엔 상당히 어렵다고 보여지는 바이다.

삼성전자의 봉인해제가 향후 시장의 향배를 쥐고 있다고 봐야할듯하다. 다만, 자동차주의 약세적 흐름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는것이 증시 전체훈풍을 기대하기엔 모자란 상황이란점이다. 코스닥은 연일 약한 모습속에서 약세적으로 지수가 낮아지고 있다는점이다. 또한 지수가 낮아지더라도 종목별.섹터별.테마별대응의 상황들이 존재하는데 코스닥은 현재 전혀 그러지 못한 모습이기에 매우 빈약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코스닥의 개별종목장세 대응이 말이 쉬워 개별종목대응장세이지 굉장히 어렵고 난해한상황이란점이다. 양대지수시장에서 현구간은 트레이딩도 어렵고, 추세대응도 어려운 그런 진퇴양난의 계륵장세가 되어버린 모습이다. 충분히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학습과 공부에 열중하거나 체력관리에 힘을 쓰는것이 합당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이는바이다.

선물데일리 시황지수는 금일은 전고점 돌파를 한번 해주고 흔들림이 나올것이냐 아니면 아침고점을 인식한상황에서 서서히 되밀리면서 257.50을 찍어주는 눌림흐름으로 갈것이냐의 기로에서 힘겨루기 싸움이 오전장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는 바이다. 금일 하루장세가 중요하기보다는 앞으로 펼쳐질 변동성에 주의하는것이 좋을듯하다. 금일 하루는 삼성전자의 5일이평 이탈여부와 전일고점 저항과 돌파여부에 따라 시장의 키가 좌우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 주목해보시기 바란다.

[본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이데일리ON] LIG투자증권 8/25 전략시황
다음글 : [이데일리ON] LIG투자증권 8/24 전략시황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