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전문가

주식우성현[우프로]

방송일시 : 10.04 - 08:30~11:30 클럽 바로가기

클럽소개

  • 수익의 별까지 급등! 슈팅스타 우프로
  • 월회비 : 1개월 : 1,100,000원

전문가 프로필

  • 現) 이데일리ON 증권전문가
  • 現) 이데일리TV 닥터스탁 시즌2 출연 중
  • 現) 이데일리TV 빅머니 1부 출연 중
  • 前) S증권방송 주식전문가
  • 前) K증권방송 주식전문가
  • 前)B경제연구소 주식전문가
  • 前)S투자방송 주식전문가
제목 : 2022년 8월 9일 모닝브리핑
작성자 : 우성현작성일 : 2022-08-09조회수 : 361 -

안녕하세요 이데일리온 우프로입니다!

예상을 빗나간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면서 곳곳에 침수와 사건 사고가 많았는데 모두 비피해는 없으셨나요?

새벽에 마감한 뉴욕증시는 지난주 금요일과 비슷한 흐름을 보이면서 전강후약의 모습을 보이며 다우는 소폭 상승, S&P500과 나스닥은 소폭 하락하면서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한국시간으로 내일밤 9시 30분경 발표되는 미국의 7월 CPI를 두고 8.7~8.9%로 전달보다 하락할 것으로 전망치가 발표되고 있지만, 3개월 연속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던 근원CPI(에너지와 식품을 뺀)는 6%대로 재차 반등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시장에 경계감을 더해가는 가운데,

반도체 대장주인 엔비디아에서 팬데믹 기간 봉쇄 속 인기를 누렸던 게임부문이 일상생활 복귀 흐름속에서 수요가 급격히 둔화된 것을 이유로 2분기 매출이 5월 전망했던 수치에서 17% 낮은 67억 달러로 잠정집계, 2분기 실적 전망을 하향하면서 전반적인 기술주의 약세를 이끌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가지표 발표를 앞두고 빅테크의 실전 전망이 부진하게 나오면서 장초반 지난주 지수 상단을 돌파하면서 1% 넘는 상승을 보였던 뉴욕지수는 윗꼬리를 달면서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는 음봉캔들로 마감했지만, 하단부에서는 5일선 지지를 받으면서 단기추세는 이어가려는 힘을 보여주며 마감한 것으로 보여지기는 하네요.

이렇게 지난주 금요일부터 고용지표, 이번주 CPI지표에 대한 경계심리가 시장참여자들에게 깔린 상황에서 뉴욕증시에서도 단기 반등을 많이한 일반적인 종목들의 매수세는 시들해지고, 일명 밈 주식이라고 불리는 종목들로 개인투자자들의 수급이 몰리는 현상이 나타났는데요. 국내증시에서 테마주나 뉴스가 있는 종목들로 수급이 쏠리면서 개별주, 테마주 장세가 나타나고 있는 것과 비슷한 현상인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고용지표의 호조로 9월 75bp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전달보다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CPI발표 이후 과연 시장이 어떤 해석과 반응이 나올것인지가 중요한 상황이라고 계속 말씀드리고 있는데요.

아직까지의 미장흐름과 국장의 기술적 흐름을 살펴보자면, 악재로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들이 일부 나오고 있음에도, 하방에 대한 견조한 지지를 보이면서 반등 이후 횡보를 해주고 있는 모습이라, 현재 지수 레벨에서 ±2% 내외의 추가적인 단기 상승세는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하방도 견조한 모습이기는 하나, 상방 저항도 만만치 않게 강한 상태라 단번에 뚫고 가기에는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주 중~후반으로 가면서 시장의 일부 조정이 나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주식과 현금비중을 적절하게 조절하시는게 시장조정이 나오는 구간 발생시에 다음 상승구간을 위한 새로운 포트폴리오 구성에 좀 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구요. 현금 비중 확보를 하기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이번 CPI발표 이후 조정구간에서 하방에 대한 지수 레벨을 체크하면서 이상이 없다면 조금더 홀딩하시면서 종목들의 자력회복을 기다려보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시장에 대한 바닥론과 일시적 반등일 뿐이라는 내용이 여전히 엇갈리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오는 조정구간에서 시장 참여자들의 분위기가 꺾이지 않는다면 9월에 나오는 CPI지표발표일 정도까지는 2차적인 반등구간이 이어지면서 지수가 현 구간보다는 좀 더 회복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물론 조정구간에서도 7월부터 이어진 투자심리와 시장 분위기가 꺾이지 않고, 기술적으로 하방의 주요라인이 이탈되면 안된다고 생각,,)

모든 투자자들이 겪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 투자비중, 포트폴리오가 다를 것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투자전략을 잘 세우고 주변에 휩쓸려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적으로 예정된 부동산 공급대책 발표는 호우로 잠정연기되었고, 어제 오후 9시까지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14만명을 넘어 오늘 다시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보이네요. (호우피해, 코로나 관련주 관심)

아침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오늘은 관심종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작성: 증권 방송 이데일리ON "우성현" 전문가


※투자전략 작성 전문가를 조금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클릭하세요]


[최근 이슈 종목]

코엔텍(029960) KG ETS(151860) 대동기어(008830) 특수건설(026150) 우진비앤지(018620)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홍보용 기사는 이데일리와 무관합니다.]

이전글 : 2022년 8월 10일 모닝브리핑
다음글 : 2022년 8월 9일 증시 전망 브리핑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