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전문가

주식박정식

방송일시 : 08.30 - 09:27~11:37 클럽 바로가기

클럽소개

  • 평생 주식투자로 부자가 되는 길
  • 월회비 :

전문가 프로필

  • 現) 이데일리ON 파트너
  • 前) M사 전속 전문가
  • 前) P사 전속 전문가
  • 前) 2017년 SBSCNBC 주식챔피언스리그 시즌5 우승
  • 前)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제목 : [박정식의 국내 주식시황] 시장 상승 모멘텀 부족으로 보합 및 혼조 가능성
작성자 : 박정식작성일 : 2025-07-02조회수 : 608

[2025년 7월 2일 장전 국내시황]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 90일 유예 조치가 다음 주 만료될 예정인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관세 유예 조치를 연장할 생각이 없다는 것을 밝히면서 우려를 키우고 있다.

그럼에도 국내증시는 강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데 전일(7/1) 국내증시는 도널드 트럼프의 상호관세 유예기간이 다가오고 있음에도 상법 개정안 통과 기대감 및 추경 기대감 등이 증시를 끌어올리며  KOSDAQ 783.67(+0.28%), KOSPI 3,089.65(+0.58%)으로 상승 마감했다. 하지만 글로벌 증시 모멘텀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고점 대비 좀 밀리면서 마무리 되었고 금일은 그 여파를 이어 받아 보합 및 혼조 국면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시장의 강세 흐름 덕에 외국인 순매수 흐름이 소폭 유입되기는 했으나 지속 될지는 두고 봐야 될것으로 보이고 만약 외국인 순매수가 지속된다면 반등 흐름을 이어갈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조금더 조정 여력을 염두하고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도 코스피는 전 고점 부근인 3133을 고점으로 다시 윗 꼬리를 달며 밀리는 모습을 보였고 코스닥도 장중 상승폭을 반납하고 시초 부근에서 마무리 되면서 상승 탄력이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흐름이 오늘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일부 개별주 및 상승 이슈에 다른 테마주들만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국회 행안위, 13조 민생소비쿠폰 추경안 여야 합의 처리 소식에 소매유통/ 편의점/ 백화점 등 소비 테마 상승. 지역화폐 테마도 상승.

▷국민의힘, 상법 개정안 전향적 검토로 입장 선회 소식 등에 지주사/ 은행/ 보험/ 증권 등 테마 상승.

▷6월 자동차 수출 역대 최대 실적 달성, 美 품목관세 협상 가능성 등에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타이어 테마도 상승.

▷3분기 건설지표 반등 전망 및 원전 모멘텀 기대감 등에 건설 대표주/ 건설 중소형 테마 상승.

▷하반기 내수진작 기대감 등에 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北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공포 확산 등에 수자원(양적/질적 개선)/ 수산 테마 상승.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오는 10월 만남 가능성 등에 남북경협/ 철도/ DMZ 평화공원 등 대북 관련 테마 상승.

▷스테이블코인 도입 기대감 지속 속 스테이블코인 테마 상승. 전자결제(전자화폐), STO(토큰증권 발행), NFT(대체불가토큰), 핀테크(FinTech), 보안주(정보), 화폐/금융자동화기기(디지털화폐 등) 등도 상승.

▷전국 대부분 지역 폭염특보 발표 속 여름 테마 상승.

▷美 품목관세 협상 가능성 속 철강 주요종목/중소형 테마 상승.

7/1(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형지글로벌이 스테이블코인 연계 ‘형지코인’ 개발 착수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형지I&C, 형지엘리트 등이 상승했다. 크리스에프앤씨, 온타이드 경영권 매각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온타이드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스트아시아홀딩스는 주식병합 결정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이스트아시아홀딩스, 동양철관, 형지엘리트, 씨엑스아이, 형지I&C 등이 있다.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

 -   - 

일회성 광고성 문자 수신에 동의합니다.
입력한 연락처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으며, SMS발송 후 폐기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