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제목 : 일시적 반등인가 악재를 해소하려는 움직임인가?
작성자 : 양음선생작성일 : 2010-08-16조회수 : 367 -
[양음선생 장동덕 이사의 “ProZone”] 



지난 금요일 장 마감 후 단기 스토캐스틱을 보면 침체권에 진입했지만 강하게 상승한 영향으로 그 각도는 완만해졌다.

따라서 오늘 약한 하락이나 상승을 하면서 하락 각도를 더 줄여준다면 좋은 모습으로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늘 장이 기대가 되는 것은 사실이다.

다만 이번 주 수~목요일까지의 갭 상승과 갭 하락을 반복하며 위로 향하는 형태를 취한 뒤 다시금 하락할 수 있는 가능성도 열어두어야 한다.

현재 일본이 주봉상의 풀데드크로스가 나면서 위험한 모습이다. 1990년 대 이후 대한민국 증시역사상 풀데드크로스는 IMF, IT버블, 서브프라임 등 커다란 사건에서만 볼 수 있었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다만 이런 상황의 지속성 여부가 중요한데 아직은 그 판단을 할 수 없으므로 일본 증시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다.

8월 16일(월) 오늘 장을 보면

지난 주 금요일 시장은 전의 하락을 만회라도 하려는 듯 강한 반등을 해줬다. 이로써 침체권에 대한 빠른 탈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미국 장도 약한 하락 또는 상승으로 마감하며 오늘 장을 긍정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이유를 만들어주었다. 따라서 오늘 장의 결과에 따라서 현재의 조정깊이가 어느 정도 될지 가늠해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뉴옥타임즈에 “당분간 더블딥 논란 계속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온 것처럼 향 후 전망은 쉽지가 않다. 현시간 동시호가 시장은 매도호가에만 빨간불이 들어오고 매수호가는 잠잠하거나 하나둘 빨간불이 켜지고 있는 상태다.

글로벌 증시 전문가들의 우려 섞인 목소리가 계속해서 들리는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의 고민도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차트를 보면 주봉 상 전 주 보다 약간의 갭 상승을 하며 이번 주를 시작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상승 음봉의 가능성을 더 높게 생각하고 있다.

※ ‘알박기검색기’ 발굴 종목(2010.08.13일 장마감 기준)
1. 스윙알박기: 대한해운(005880), STX팬오션(028670), 남해화학(025860), 엘앤에프(066970)
2. 데이알박기: 동국산업(005160), 차이나그레이트(900040), 에스엠(041510), 차이나하오란(900090)

장동덕 본부장(양음선생)은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이데일리TV “차트족집게”를 진행하고 있는 증권전문가이다. 서비스 가입은 “이데일리ON(http://on.edaily.co.kr)=>전문가LIVE클럽”을 통해 가능하다. 프로존클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데일리ON(http://on.edaily.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밖의 문의사항은 이데일리ON 고객지원센타(02-3772-0309, 0310)로 문의하면 된다.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다시 한 번 지루한 싸움은 시작되었다.
☞글로벌 증시, 조정 신호탄은 쏘아졌다.
☞미 연준 "회복세가 느려지고 있다."
이전글 : [日刊 천지인] 성공투자를 위한 신의 한 수
다음글 : 새로운 업종발굴에 주력, 주목해야 할 종목군은?

이데일리ON 이용 아이디 안내

아이디 필명
  • 위 아이디는 이데일리ON(on.edaily.co.kr) 전문가 방송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데일리온 이용에 관한 추가약관

제휴사 정보제공

닫기

무료공개방송 입장

비회원은 필명이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비회원입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닫기